작년 말에 잠시 짬을 내어 작은 앰프 하나를 만들어 봤다. 작년 하스 정모에 참석했을 때 만난 김창훈님이 강력하게 추천했던 앰프인 하스 신정섭님의 Simple Class-AB Headphone Amp이다. 그람슬리 솔로를 비롯한 여러 상용 앰프에 사용된 회로이기도 하고 평이 좋다는 말에 혹해서 손을 댔다.

그렇지만 내 주된 관심은 Simple Class-AB Headphone Amp 자체보다도 USB 코덱에 덧붙일 저전압에서 작동하는 간단한 회로의 헤드폰 앰프 물색에 있었다. 신정섭님의 소개에는 최저전압이 9볼트(+-4.5V)로 나와있는데 +-3.3V에서도 제대로 작동할까 하는 의심 반 호기심 반에 테스트 삼아 한 번 만들어 보았다.

증폭부는 저항을 세워서 사용하기보다는 눕혀 쓰기를 좋아해 저항을 눕힌 앰프의 배선도를 새로 그렸지만 마침 짜투리 PCB를 발견하여 그것을 활용하자는 생각에 신정섭님이 공개한 배선도를 거의 그대로 사용했다. 테스트용 OP앰프는 저전압에서 동작하는 JRC4556을 사용했다.

전원부는 하스 김준범님의 "Cosmeier? or Meierdac?"의 공급 전압을 -전압으로 바꿔주는 볼테이지 컨버터를 이용하는 전원부 아이디어를 참고하여 LM2663을 사용했다.

전원 입력과 시그널 입/출력은 모두 핀커넥터를 사용했고, 배선작업은 최대한 짧게 하고, 접지 면적은 동테이프를 사용해 가능한 넓게 만들려고 했다.

+-3.3V의 저전압에서도 원활히 동작할까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괜찮은 소리를 들려주었다. 이 회로에 있어 최적의 동작 조건은 아니겠지만 이상없이 한 번에 만들었다는 결과 자체와 저전압에서의 동작이라는 목표한 바를 이루어 기쁠 뿐이다.

워밍업을 끝냈지만 바로 본래의 목표였던 USB 코덱 + Simple Class-AB Headphone Amp를 만들지는 못했다. 다른 일로 바쁘게 지내다 잠시 여유가 생겼을 때 비로소 만들 수 있었는데, 다음에는 완성한 USB 오디오 코덱 + Simple Class-AB Headphone Amp를 소개하겠다.
      DIY(오디오…)  |  2008. 2. 25. 23:42



루시엘's Blog is powered by Daum & Tatter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