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스토리

LCD모니터를 돌려라! - 피벗(Pivot)의 유용함 -

루시엘 2007. 4. 22. 18:42

피벗(Pivot)?

논문을 쓰기 위해 여러 자료를 읽고 있는데 내 LCD 모니터가 고장나서 동생의 21인치 와이드 LCD 모니터를 얼마간 빌렸다.


LCD모니터이기는 하지만 지면이 아니라 화면으로 논문을 보는데 화면에 논문의 한 페이지 전체를 나오게 하면 글자가 작아서 눈이 쉽게 피로해졌다. 그래서 화면을 돌려봤다. 이렇게 액정을 피벗(pivot)하여 논문을 보니 상당히 편하다. 전자문서의 해상도가 낮아서 실제 책이나 인쇄해서 보는 것보다는 못하지만 21인치 와이드 모니터의 화면 크기가 책보다 크고 1페이지가 화면에 거의 꽉 차게 나와서 나름대로 쓸만하다. 동생의 LCD 모니터 구입 때 피벗 지원 스탠드 모델을 고른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었다.^^


하드웨어적인 회전

사실 디스플레이 피벗 자체는 LCD 이전의 CRT에서부터 볼 수 있었지만 CRT의 특성상 물리적으로 회전시키기가 쉽지 않아 극히 일부의 기종을 제외하곤 거의 의미가 없었다. 그렇지만 LCD가 등장하면서 피벗은 무척 쉬워졌다. LCD가 CRT에 비해 상당히 얇고 가볍기 때문인데, 피벗 지원 스탠드가 기본으로 부착된 제품이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VESA 마운팅 규격에 호환되는 피벗 지원 스탠드를 별도로 장착해주면 된다.


소프트웨어적인 회전

NVIDIA VGA 드라이버의 디스플레이 회전 설정

게다가 요즘은 그래픽 어댑터(VGA)의 드라이버에서 화면 회전(rotate)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여 별도의 피벗 전용 소프트웨어를 쓸 필요조차 거의 없어졌다.(ATI, nVidia, Intel, Matrox 등) 드라이버에서 단축키를 할당하여 보다 간단하게 화면 회전을 할 수도 있으니 자주 이 기능을 쓴다면 단축키를 활용하면 편하다.

그리고 일부 대기업 LCD 제품의 경우 자동 피벗 기능이 있어 화면만 물리적으로 회전시켜주면 센서로 동작을 감지하여 그에 맞춰 표시화면이 회전되기도 한다.


효과적인 피벗 프로그램 iRotate

드라이버에서 기본으로 회전 기능을 제공하지 않거나 보다 편하게 화면을 회전시키고 싶으면 EnTech TaiwaniRotate를 추천한다. 개인에 한하여 무료이며, 상당히 작은 용량에 리소스 점유율도 낮고, 단축기를 쉽게 할당할 수 있다. 무엇보다 뛰어난 점은 다수의 모니터를 사용할 때도 간단하게 화면 회전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iRotate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 참고하라.
iRotate 설명보기(파코즈, 조정희, "[프로그램] LCD 피벗용 유틸리티 iRotate v1.32")

iRotate 다운받기(홈페이지 링크, 최신버전)
iRotate 다운받기(블로그)


피벗 활용하기

피벗의 유용성은 세로로 긴 대상을 보기에서 극대화 되는데 세로로 긴 페이지 웹 페이지나 전자문서, 사진, 종스크롤 게임-주로 슈팅 게임 등이 그것이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4:3 또는 5:4 비율의 LCD 모니터보다는 16:10 혹은 16:9 비율의 와이드 모니터가 피벗했을 때 논문을 비롯한 전자문서를 읽기에 더 적당해 보인다. 물론 사용하는 모니터가 대형 와이드 모니터라면 굳이 피벗할 필요 없이 전자문서의 두 페이지를 한 화면에 띄우고 보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전자문서를 볼 때 페이지에 맞춰 보기 시 작은 글씨 때문에 눈이 피로했거나, 너비에 맞춰보기 시 스크롤하기에 지쳤다면 피벗을 고려해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