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오디오…)

귀여운 1.2W 미니 스피커 앰프(KA2201)

루시엘 2007. 2. 19. 13:06

전원 온!

2005년 1월에 만들었던 1.2W의 소출력 미니 스피커 앰프를 소개한다.

삼성의 KA2201이라는 1.2W급 출력의 칩을 사용한 미니앰프이다. 이 KA2201은 TBA820M의 호환칩인데 예전에는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던 칩으로 주로 PC스피커 등에서 자주 쓰이곤 했다..

하스에 2004년에 등록된 이석영님의 소개글(회로 및 자작에 대한 정보 포함)을 보고 만들 생각을 갖고 있다가 갑자기 마음이 동해서 만들었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의 수가 적은 편인데가 필요한 부품의 대부분을 가지고 있던 부품 내에서 해결할 수 있어 경제적인 부담은 거의 없었다.^^;;

간결한 배선을 위해 90도를 돌려서 배치한 좌측 출력부

노점퍼!!


이번 앰프는 딱 한 번에 성공해서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점퍼없이도 충분히 간결하게 배선 작업이 가능했다. 워낙 회로가 단순한하여 단면 PCB에 점퍼나 삼차원 배선을 할 필요도 없었던 덕분이다.

클립식 바인딩포스트

출력 캐패시터는 삼명의 로우임피던스 KXL

조그만 KA2201


케이스는 마지막으로 가지고 있던 저금통 케이스를 썼는데 손이 잘 닿지 않는 후면부의 가공이 까다로웠다.

부품 사이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뒤집은 기판

입/출력, 전원단자가 있는 후면


특히 클립식 스피커 바인딩포스트는 기판 고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했는데 그것을 장착하기 위한 사각 형태의 절단 작업은 극악의 난이도였다. 만약 이 케이스가 얇은 양철 케이스가 아니었다면 이런 단자 사용 자체를 포기했을 것이다.

나름대로 귀여운 앰프

그래도 완성하고 나서 보니 귀여운(?) 모습에 그 고생이 헛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했다.

KK2201칩의 가격과 회로의 단순함을 감안하지 않아 기본적인 성능은 꽤 마음에 드는 편이다.
물론 소리가 좋다기 보다도 익숙한 소리라고 해야 할 것이다..

출력의 경우 1.2W의 소출력임에도 작은 방에서 듣기에 음량면에서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았다.


만드는 재미, 뭔가 완성하며 느끼는 성취감 면에서 나와 같은 초보에게 상당히 추천하고 싶은 앰프다.^^;;